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너 코드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 코드는 메이저 코드 구성음에서 3도 음만 ♭3도로 만든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거 역시 3개의 음만 사용한 코드입니다.
1, ♭3, 5 코드
마이너 코드는 메이저 코드와 다르게 어둡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는 코드입니다. 이거 역시 메이저 코드처럼 12가지가 있습니다. 마이너 코드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도와 3도 사이: 온음 1 + 반음 1
3도와 5도 사이: 온음 2
메이저 코드랑은 반대입니다. 1도와 3도 사이가 온음 2개이고 3도와 5도의 사이가 온음 1개에 반음 1개로 이루어진 반면에 마이너 코드는 그 반대이죠.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본격적으로 몇 개의 코드를 예시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A 코드와 Am 코드
A코드와 Am코드의 피아노 건반입니다.
한눈에 차이가 느껴지시죠? A코드는 A, C#, E의 구성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을 마이너 코드 공식에 대입하면 A, C, E 가 됩니다. 3도 음 C#이 반음을 내렸기 때문에 C가 됩니다.
기타 코드로도 보시겠습니다.
메이저와 마이너 차이 구분되시죠? 이번에는 샵/프렛 코드로 알아보겠습니다.
2) D# = E♭ 코드와 D#m = E♭m 코드
두 코드의 피아노 그림부터 보시겠습니다.
D# = E♭코드의 구성음은 E♭을 기준으로 E♭, G, B♭입니다. 여기서 마이너 코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3도를 반음 내리면 E♭, G♭, B♭의 구성음이 되어 E♭m 코드가 됩니다.
기타 코드로도 보시죠
여기까지 이해되셨다면 나머지 10개 코드들도 전부 비교해 봅시다.
C코드 | D코드 | E코드 | F코드 | G코드 | B코드 |
C, E, G | D, F#, A | E, G#, B | F, A, C | G, B, D | B, D#, F# |
Cm코드 | Dm코드 | Em코드 | Fm코드 | Gm코드 | Bm코드 |
C, Eb, G | D, F, A | E, G, B | F, Ab, C | G, Bb, D | B, D, F# |
C# = D♭코드 | D# = E♭코드 | F# = G♭코드 | A# = B♭코드 |
C#, F, G# | D#, G, A# | F#, A#, C# | A#, D, F |
C#m = D♭m 코드 | D#m = E♭m 코드 | F#m = G♭m 코드 | A#m = B♭m 코드 |
C#, E, G# | D#, Gb, A# | F#, A, C# | A#, Db, F |
마치며
메이저랑 마이너 코드의 차이가 이해가 되시죠? 그동안 저의 포스팅을 통해서 외우기만 했던 코드들이 왜 저런 폼을 갖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7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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