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과 프렛 코드 3 - A#=B♭, A#7=B♭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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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코드/7, minor 7

샵과 프렛 코드 3 - A#=B♭, A#7=B♭7

by Soda Guitar 2022.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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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A# or B♭와 A#7 or B♭7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드리는 포스팅은 만약 여러분이 카포라는 아이템이 없을 때를 대비하여 할 수 있는 코드 위주로 넣어봤습니다(저의 기준).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A#=B♭, A#7=B♭7
A#=B♭, A#7=B♭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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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 B♭ 코드

 

A#=B♭ 바레코드
A#=B♭ 바레코드

 

이 코드는 일단 상당히 잡는 게 쉽지 않은 코드인데 그 이유는 기타에서 가장 넓은 프렛인 1 프렛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검지와 중지를 크게 벌려야 하기 때문에 바레 코드에 익숙지 않으신 분들은 손가락 벌리기로 스트레칭을 좀 하시고 나셔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상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1. 검지로 1 프렛 1-5번 줄까지 잡습니다. 동시에 검지 끝으로 6번 줄을 뮤트 합니다.
  2. 중지로 3 프렛 4번 줄을 잡습니다.
  3. 약지로 3 프렛 3번 줄을 잡습니다.
  4. 소지로 3 프렛 2번 줄을 잡습니다.

A#=B♭ 바레코드 실사
A#=B♭ 바레코드 실사

 

처음에는 소리는커녕 손가락 벌리기도 힘들 겁니다. 약식 코드가 따로 있긴 하지만 이것 역시 손가락을 벌려야 한다는 사실은 똑같기 때문에 코드를 잡기 전에 스트레칭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그나마 6번 줄까지 잡는 건 아니기 때문에 검지로 바레 잡는 부분은 어렵지 않을 겁니다.

 

 

약식 코드도 보여드리겠습니다.

A#=B♭ 약식코드
A#=B♭ 약식코드

 

이건 제가 1편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것과 같습니다. 거기서 나온 코드들은 프렛이 좁아서 손가락 3개가 들어갈만한 공간이 없어서 전체 바레 코드 형식으로 보여드리지 않았지만 이 코드의 경우는 3손가락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전체 바레 코드도 설명드렸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약식으로 이 코드를 잡아보겠습니다.

  1. 검지로 1 프렛 5번 줄을 잡습니다. 동시에 검지 끝부분으로 6번 줄을 뮤트 시키고, 검지 두 번째 마디로 1번 줄을 뮤트 시킵니다.
  2. 약지로 3 프렛 4,3,2번 줄을 잡습니다.

A#=B♭ 약식코드 실사
A#=B♭ 약식코드 실사

 

이거는 그래도 검지에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잡기 쉬운 편이지만 6번 줄과 1번 줄을 뮤트 해야 하는 검지의 컨트롤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식으로 해도 쉽지는 않습니다.

검지의 첫 번째 마디 중간 부분으로 5번 줄을 잡고 끝부분으로 6번 줄에 닿게 하여 뮤트 합니다. 여기까지는 샵과 프렛의 메이저 코드였고 지금부터는 7th 코드도 같이 해보겠습니다. 

 

 

 

2) A#7 = B♭7 코드

 

A#7=B♭7 바레코드
A#7=B♭7 바레코드

 

기존의 코드에서 중지를 뺀 형태입니다. 그래서 검지로 잡아야 할 줄이 3개가 돼서 조금 더 검지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특히 3번 줄 소리가 잘 안 날 겁니다. 그러면 코드를 잡아보겠습니다.

  1. 검지로 1 프렛 1-5번 줄을 잡습니다. 동시에 검지 끝으로 6번 줄을 뮤트 합니다.
  2. 약지로 3 프렛 4번 줄을 잡습니다.
  3. 소지로 3 프렛 2번 줄을 잡습니다.

A#7=Bb7 바레코드 실사
A#7=B♭7 바레코드 실사

 

여기서는 중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좀 더 편안하게 코드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A# or B과 같은 약식 코드가 존재합니다.

 

 

 

A#7=B♭7 약식코드
A#7=B♭7 약식코드

 

5줄이 아닌 3줄만 잡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검지의 힘을 덜 들이면서 잡을 수 있습니다.

  1. 검지로 부분 바레를 사용하여 1 프렛 5,4,3번 줄을 잡습니다. 동시에 검지 끝으로 6번 줄을 뮤트하고 검지 두 번째 마디로 1번 줄을 뮤트 합니다.
  2. 약지로 3 프렛 4번 줄을 잡습니다.
  3. 소지로 3 프렛 2번 줄을 잡습니다.

A#7=B♭7 약식코드 실사
A#7=B♭7 약식코드 실사

 

여기는 부분 바레를 사용하다 보니 검지가 지판에 달라붙지 않고 약간 뒤로 꺾여서 잡아야 하는 게 특징입니다.

 

 

마치며


코드 이론 부분까지만 알면 여러분은 기타를 단순히 취미로 한 것 이상의 실력을 가지 실수 있게 됩니다. 코드는 응용하면 수백에서 수천 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폼만 외워서는 새로운 코드를 창조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그동안 알려드린 코드들은 당장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만든 포스팅들입니다. 같은 코드라도 다양한 폼과 소리가 존재합니다. 저의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꼭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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