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Fm7, Gm7, Bm7의 마이너 7 코드를 익혀보겠습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코드들은 운지하기 더 어려운 바레 코드들입니다. 그러니 완벽하게 소리를 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코드 폼을 외우겠다는 생각으로 다가가셔야 별다른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실 겁니다.
1) Fm7
기존의 Fm코드에서 4번 줄 2 프렛의 음을 빼버린 형태입니다. 이 코드 폼이 다른 바레 코드들보다 어려운 이유는 검지로 잡아야 하는 줄의 개수 때문입니다. 검지로 5개의 줄을 모두 부담해야 하는 상태이다 보니 검지에 상당히 힘을 주어야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검지로 1 프렛 1-6줄을 잡습니다.
- 약지로 3 프렛 5번 줄을 잡습니다.
검지를 일자가 아닌 약간 비틀어서 잡아주시면 좀 더 편하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2) Gm7
Fm7과 똑같지만 프렛만 3 프렛으로 바뀌어서 잡았습니다. 혹시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기타 코드는 거의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폼은 같지만 프렛만 변경하여서 다른 코드를 만들어내는 게 기타란 악기의 특징입니다. 좀 더 정확히는 모든 현악기의 특징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이 점에 대해서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지로 3 프렛 1-6번 줄을 잡습니다.
- 약지로 5 프렛 5번 줄을 잡습니다.
Fm7에 비해서는 넓이가 작은 프렛을 사용하기 때문에 잡기가 좀 더 편합니다.
3) Bm7
Bm7 코드 지난번에 했던 Cm7 코드랑 같습니다. 이것 또한 코드 폼은 같지만 프렛 위치만 바꾸었습니다. 이 코드에서 조심하여야 할 부분은 3번 줄입니다.
중지랑 약지를 잘 세워서 3번 줄에 닿지 않고 잘 울리도록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검지로 6번 줄 뮤트 하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검지로 2 프렛 1-5번 줄을 잡고 6번 줄을 검지 끝부분으로 뮤트 합니다.
- 중지로 3 프렛 2번 줄을 잡습니다.
- 약지로 4 프렛 4번 줄을 잡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나머지 손가락들은 가능한 한 지판에서 멀리 떨어뜨리지 않도록 정돈해서 놔두시고 다음에 전환할 코드에 대해서 대비를 해두시면 편합니다.
우스갯소리로 Gm7이나 Fm7의 코드는 중지를 사용하지 않는데 이 중지의 위치를 앞으로 내보낸다고 생각해 보세요. 잘못하면 손가락 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분이 그런 걸 일일이 신경 쓰진 않겠지만 소수의 분들은 그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드디어 m7코드도 끝냈습니다. 사실 코드 폼은 저거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판의 위치에 따라서 얼마든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하나 가지고도 수많은 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포스팅을 보시고 계시는 여러분 대다수는 기타를 막 배우기 시작하신 분들입니다. 저 역시 그분들을 겨냥하고 만든 포스팅이니 일단 제가 그동안 주신 것만 받아먹으셔도 충분하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 포스팅에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오타, 또는 다른 의견 있으면 얼마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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