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half diminish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디미니쉬 코드와 하프디미니쉬 코드의 차이점은 코드 구성음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Half diminish 코드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alf diminish의 정의
말 그대로 디미니쉬의 느낌을 완전히 주는 게 아닌 절반만 준다는 것입니다. Half란 영어단어 절반이란 뜻이죠. 그리고 디미니쉬는 "감소하다, 축소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특징
하프디미니쉬는 4화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의 구성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Half Diminish 구성음: 1, ♭3, ♭5, ♭7
이 하프 디미니쉬는 일반 디미니쉬랑 다르게 고유의 코드 표기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표기법이 m7(♭5) 또는 m7-5로 표기합니다.
코드에서 m은 당연히 반음 내려간 3도이고, 그냥 M7음이 아닌 일반 7 음입니다. 그래서 반음 내린 7도가 됩니다. 거기에서 5도가 디미니쉬 코드의 특성상 반음 내려가서 저런 표기법이 탄생된 겁니다.
참고로 빼기(-) 표시는 디미니시의 의미처럼 감소의 의미로 표기한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것은 작곡자마다 조금씩 표기법이 다른 것일 뿐 본질은 같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이런 표기도 있는데 악보에서는 보기 힘드실 겁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3) 악기로 보는 코드 분석
먼저 피아노로 분석해 봅시다. Bm7(♭5) 코드입니다.
1도와 3도 사이, 그리고 3도와 5도 사이는 온 1+반 1의 거리이고 5도와 7도 사이만 온음 2개 정도의 거리입니다. 이 공식을 적용해서 나머지 코드들도 확인해 봅시다.
Cm7(♭5) | Dm7(♭5) | Em7(♭5) | Fm7(♭5) |
C, E♭, G♭, B♭ | D, F, A♭, C | E, G, B♭, D | F, A♭, B, E♭ |
Gm7(♭5) | Am7(♭5) | Bm7(♭5) | C#m7(♭5) = Dbm7(♭5) |
G, B♭, D♭, F | A, C, E♭, G | B, D, F, A | D♭, E, G, B |
D#m7(♭5) = Ebm7(♭5) | F#m7(♭5) = Gbm7(♭5) | G#m7(♭5) = Abm7(♭5) | A#m7(♭5) = Bbm7(♭5) |
D#, F#, A, C# | G♭, A, C, E | G#, B, D, F# | B♭, D♭, E, A♭ |
이번에는 기타 코드 몇 개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m7(♭5) = Bbm7(♭5)
1도인 루트는 5번 줄 1 프렛에 있습니다. 3도인 D♭은 2번 줄 2 프렛에 있습니다. 5도인 E는 4번 줄 2 프렛에 있습니다 (F♭은 E). 마지막으로 7도 A♭은 3번 줄 1 프렛에 있습니다. 이렇게 4개의 구성음이 합쳐져서 이러한 폼이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이것도 하이코드 포지션으로 프렛만 옮겨 다니면 12 키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Fm7(♭5) 코드
으뜸음인 1도 F는 4번 줄 3 프렛에 있습니다. 3도인 Ab는 1번 줄 5 프렛에 존재합니다. 5도인 B는 3번 줄 5 프렛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7도인 Eb은 2번 줄 5 프렛에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러한 m7(♭5) 코드가 나왔습니다.
이것 또한 하이코드 방식으로 프렛을 옮기면서 12 키의 코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키워드에 half diminish 코드를 찾는 분들이 많으셔서 한번 작성해 봤습니다. 나중에 이것은 코드 분석에 대한 거고 다음 시간에 코드 운지에 대해서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오타, 의견등이 있으면 꼭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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