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세뇨 (D.S)와 비스(bis), 테르 (ter), 쿼터 (quarter)
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론/기초 악전

달 세뇨 (D.S)와 비스(bis), 테르 (ter), 쿼터 (quarter)

by Soda Guitar 2024. 1. 3.
반응형

Dal Segno 란 말의 줄임말로써 이탈리아 단어입니다. 세뇨 (Segno)의 의미는 '신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악보에서는 보통 이런 표기로 나옵니다.

세뇨 (Segno) 기호
세뇨 (Segno) 기호

 

달 세뇨 기호
달 세뇨 기호

 

 

그래서 달 세뇨 (Dal segno)의 의미는 "신호로부터"라는 뜻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어찌 보면 다 카포랑 비슷한 느낌이 있는데 다카포는 악보 맨 처음으로 돌아가는 겁니다.

 

달 세뇨는 돌아가되 세뇨 기호가 있는 곳으로 가서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도돌이표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악보의 분량이 많을 경우 또는 도돌이표가 많은 경우에는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때 달 세뇨 기호가 이정표가 되어주어 정확하게 어디서 다시 연주해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달 세뇨를 악보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달 세뇨
달 세뇨

 

(가 나 다 라 나 다 라) 

 

처음에 쭉 가다가 세뇨 표시가 있는 (나) 부분에서 다시 시작해서 그대로 쭉 갑니다.

 

D.S. Al Fine

 

일단 악보 순서로 확인하겠습니다.

 

D.S. Al Fine
D.S. Al Fine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ㄴ ㄷ )

 

달세뇨를 거쳐서 Fine에서 곡을 끝내라는 의미입니다. Fine는 '끝' 그리고 al은 '~쪽으로 향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달세뇨 표시로 돌아가서 Fine가 있는 마디까지 연주하고 끝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곡은 후렴 부분의 마지막 마디 부분에서 끝나게 되어있기 때문에 Fine 표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한마디에서 곡을 끝내야 한다면 Fine 부분을 넣어야 확실하게 곡을 끝내는 부분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D.C. 와 다른 점은 D.C. 는 곡의 첫마디로 돌아가는 거고 D.S. 는 어디에 세뇨 기호가 있느냐에 따라서 시작지점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위 악보가 D.C. al Fine였다면 'ㄴ' 부분이 아닌 'ㄱ'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D.S. Al Coda

 

Coda는 종결부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곡의 마지막 부분으로 가기 위해서 사용하는 표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곡가마다 악보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흔하게  볼 수 있는 3가지 형태의 악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D.S. Al Coda (1)
D.S. Al Coda (1)

(가 나 다 라 마 나 다 )

 

D.S. Al Coda (2)
D.S. Al Coda (2)

 

(A B C D E B C G)

 

D.S. Al Coda (3)
D.S. Al Coda (3)

 

(a b c d e b c g)

 

세 악보다 표기만 다를 뿐 같은 순서입니다. 3번째 마디의 To coda와 Da coda는 중간의 마디 부분들을 생략하고 코다라는 표기가 있는 쪽으로 이동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악보의 경우는 6번째 마디와 7번째 마디가 떨어져 있는데 이것은 코다가 있는 마디라는 것을 강조하여 찾기 쉽게 만든 것입니다.

 

 

비스, 터, 쿼터의 의미

 

이 세 가지는 라틴어로서 둘, 셋, 넷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에서는 악보의 지정된 구간을 두 번, 세 번, 네 번 반복해서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도돌이표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도돌이표의 경우는 1회용이라 D.C 나 D.S를 거쳐서 다시 도돌이표가 있는 구간에 도착하면 도돌이표가 의미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들의 경우는 몇 번을 반복구간을 거쳐가도 거기에 적혀있는 횟수만큼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악보로서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돌이표 구간
도돌이표 구간

 

(O P Q R S T R S T U V O P Q R S T)

 

bis 구간

 

(사 아 자 차 카 타 차 카 타 파 하 사 아 자 차 카 타 차 카 타)

 

웬만해서는 보기 힘든 반복기호이기 때문에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많이 보시고 현재 연주하시는 악보에 위의 내용이 있으면 연주하시기 전에 전체적으로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글에 더 추가해 주실 내용이나 다른 의견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C? D.C al Fine? D.C al Coda? 이게 뭐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D.C 표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듭해서 언급드리지만 곡은 항상 반복되는 구절이 많습니다. 그것을 하나하나 악보로 만들기에는 양이 많아지고, 연주하는데도 효율적

sodaguitar0238.tistory.com

 

기초 음악 이론 8 - 악상기호 2편

1편에 이어서 2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편에서는 늘임표와 악보에 항상 나오지만 정작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몰랐던 반복기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늘임표 (Fermata) 악보에 이런

sodaguitar023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