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레코드 VS 약식코드(?)
본문 바로가기
음악 칼럼

바레코드 VS 약식코드(?)

by Soda Guitar 2023. 6. 12.
반응형

바레코드와 약식코드 중 어떤 것을 배워놓으면 좋을까요? 결론은 두 개다 배워놓으시면 좋습니다. 바레코드는 기타 초보자분들께는 거의 재앙과도 같은 코드입니다. 기껏 흔들리는 마음을 잡고 연습하려 해도 계속 바레코드가 기타에 대한 열정을 죽이는 파멸의 마신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바레코드 VS 약식코드

 

 

그래서 사람들은 더 쉽게 잡을 수 있는 약식코드를 선택하게 됩니다. 사실 약식코드만 잡아도 충분히 코드반주를 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약식코드는 아주 큰 단점을 하나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베이스음, 즉 풍부한 저음을 채워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동안 배워온 대부분의 바레코드들은 항상 6번과 5번 줄을 포함해서 잡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6번과 5번 줄을 잡게 될 경우 1,2번 줄 소리를 제대로 내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6번과 5번 줄이 1,2번 줄보다 두껍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이 가장 먼저 닿는 부분이 6,5번 줄이기 때문이라 1,2번 줄을 손가락에 닿을 확률이 낮은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어떤 큰 나무가 햇빛을 가려서 그 근처의 작은 나무들이 햇빛의 양분을 받지 못하게 만드는 이치랑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타 줄을 측면에서 바라보면 각 줄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계단형식으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바레코드로 잡게 될 경우는 잡는 요령도 필요하고 어느 정도 악력이 단련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언제 바레코드를 잡고 언제 약식코드를 잡아야 할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레코드는 기타 혼자 연주하거나 베이스를 담당할 악기(피아노 또는 베이스 기타 등)가 없을 때 하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약식코드는 베이스를 담당할 악기가 있다면 그렇게 잡으셔도 됩니다.

 

베이스음은 음악에서 뒤를 든든하게 지켜주는 경호원 같은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연주를 하시게 될 경우는 반드시 손가락을 바짝 세운 바레코드를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두 코드를 번갈아 잡아보면서 어느 쪽이 여러분께 맞는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에 질문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곡 카피 연습은 실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가 음악생활을 하다 보면 당연히 자신이 하고 싶은 곡에 대해 연주해보고 싶어 지기 마련입니다. 단순히 듣는 것보다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서 듣는 음악은 정말 짜릿한 경험이 됩니다. 곡을

sodaguitar0238.tistory.com

 

하루에 기타 연습시간과 연습계획을 정하는 2가지 방법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내서 기타 연습을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타뿐 아니라 어떤 분야든 간에 시간을 내서 조금씩이라도 무언가를 수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노력은 절대

sodaguitar0238.tistory.com

반응형

댓글